2차대전 후 대부분 국가에서 금본위 제도가 사라진 후 , 돈이라는 것은 사이버머니라는 성격이 강합니다.
실제 금을 기반으로 돈을 만드는것이 아니라 필요에 의해 발행을 하죠.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는 계속적인 발권을 통해 현재의 경제를 운영하고 있는것이죠.
다행히 현재의 자본주의는 신규로 아무리 중앙은행이 화폐를 발행해도 그돈이 전부 현실에서 유통되는것이 아니라 부의 90%가 2% 정도의 소수에게 집중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인플레이션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소수의 2%가 아무리 사용을 해도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 중앙은행만 돈을 발행하는것에 반발한 새로운 화폐인 비트코인 (bitcoin) 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온라인 공간에서 통용되는 가상화폐를 벗어나 ‘비트코인’을 어떤 공식 화폐로도 바꿀 수 있는 은행 자동화기기(ATM)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10월에는 캐나다 밴쿠버에 비트코인 ATM이 설치되어 캐나다달러를 비트코인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비트코인을 이용, 스마트폰 결제로 커피숍에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장점은 수수료가 아주 저렴합니다. 여러분이 돈 거래를 할때 정부나 은행을 거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신용카드 결제와 달리 아주 저렴한 수수료가 매력입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받는 에어로빅 학원장은 비자나 마스터 보다 월등히 수수료가 저렴한 점을 장점으로 애기합니다.
이 비트코인을 만들기 위해선 비트코인 마이너(굴착기)라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통해 돈을 만들어야 합니다.
초기에는 노트북에 프로그램만 돌려도 만들어 있었지만 이젠 거의 앵벌이 수준의 작업이 요구됩니다.
거져 만들어 지는 돈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앵벌이 작업을 할 필요 없이 여러분의 현실 화폐로 교환을 하면 간단하게 비트코인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재 1 비트코인은 대략 200 달러로 거래됩니다.
비트코인을 만드는 앵벌이 노동의 어려움 때문에 비트코인의 현실 화폐 가치는 계속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이유는 비트코인은 수요에 관계없이 유한한 공급량이 정해져있습니다. 향후 100년간 최대 2100만 코인까지 ‘채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금과 같은 원자재적인 성격을 가지죠.
1 비트코인은 미화 환율로 도입초기 0.5센트에서 시작해 현재 200달러까지 오른 상태 니다. 중간 중간 과열현상이나 버블이라고 과거 튤립 사태와 비교를 하기도 하지만 어쨋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적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 오를것이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원화로도 거래가 되구요.
또한 전세계적으로 비트코인이 주류 통화로 성장할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도 많습니다.
현재 독일에서는 올 초 비트코인을 ‘개인 통화’로 규정하는 변화의 움직임도 보여지고,
은행시스템이 취약한 국가에서는 저렴한 이체비용으로 송금하는 수단이 될 수 있는 전망도 우세적입니다.
또 현지시간 어제자 (11월 3일)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이베이는 디지털 통화를 받는 범위 확대 관련 페이팔에 비트코인을 포함시킬 방안도 지켜볼 것이라고 해서 장래 결제 수단으로 채택 가능성을 시사 했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
Ebay to expand the range of digital currencies it accepts – FT.com
이런 비트코인을 사용해 보실 분은 지갑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환전하시면 됩니다
만약 직접 앵벌이를 통해 비트코인을 만드실 분들은 암호코드를 풀기위한 강력한 CPU의 채굴기를 갖춰야 할것입니다. 다음이 채굴기를 파는 곳입니다.
주문이 꽉 차 있습니다.
http://avalon-asics.com/shop/
http://www.butterflylabs.com/
그러나 여러분이 채굴에 더 많이 도전할 수록 비트코인의 금광의 암호시스템은 난이도가 더 높아집니다.
비트코인 광산은 채굴시도자 수에 맞추어 암호의 난이도를 조정해, 10분당 25비트코인씩 생산, 그리고 100년간 최대 2100만 비트코인만 생산되니까요.
따라서 현재는 채굴기(컴퓨터값)과 전기값( 대략 1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컴퓨터 돌리는데 드는 전기료만 $274 정도 소모됨.) 이 더 들기 때문에 사는것이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