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는 올 1월 22일에 핀테레스트의 복제판인 Snip.it을 인수 합니다. Snip.it 을 복제판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은 다음의 화면을 보시면 이해 되실것입니다.
핀테레스트
Snip.it
완전 복제 서비스 였죠.
하지만 야후는 인수 합니다.
그리고 Snip.it 서비스를 바로 종료해 버리고는그들을 야후의 플리커(Flickr) 개발로 보냅니다.
그리고 5월 20일 Snip.it 직원들의 기술에 활력을 얻어 새로운 플리커를 발표합니다.
주 내용은 핀테레스트식 기능으로 소셜 네트워크 공유 방식 강화와 모바일 안드로이드 버전 제공 입니다.
플리커는 모바일 시장 초기에 빠르게 액션을 취하지 못해 트위터나 페이스북 공유 이미지 시장의 틈새를 Twitpic, Instagram 등에게 주는 등 사진 공유라는 중요한 서비스로의 이전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이 문제를 Snip.it 인수를 통해 해결해 버린것입니다. 핀테레스트 인수 보다 훨씬 쉽게 핀테레스트 기능을 가지게 되는것이죠.
그럼 왜 야후는 모바일 시장에 초기 진입을 못했는가요?
그건 모바일 시장이 웹 시장처럼 야후에겐 좋은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장을 원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야후는 참여를 안하는 방식으로 성장하지 않기를 바랬고, 반면 구글은 성장을 방해하기 위해, 애플이 여는 모바일 시장에 방해자로 안드로이드를 내놓았구요.
둘 다 모바일 시장이 크기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둘다 모바일로의 변화는 좋지 않은 변화니까요. 그래서 성장의 억제를 통해 자체 변화의 시간을 얻기를 바랬던 겁니다. 그러나 모바일 시장은 생각보다 빨리 커져 야후는 계속적입 앱 기업 위주의 인수로 방향을 바꿔 모바일 시장의 적극적 참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구글에게 있어서 안드로이드는 커졌지만, 구글의 주수익이 아니며, 안드로이드가 더 많이 퍼질 수록 구글에겐 손해가 되는 상황입니다. 모바일 시장의 성장을 막기 위해 내놓은 안드로이드가 구글에겐 새로운 숙제이며, 현재 구글의 상황은 예전의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처지가 되어 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