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여러분이 샵투월드에서 한국어로 번역한 비트코인 백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 설명입니다.

암호화 – 암호화는 수학의 한 분야로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는 수학적 증명입니다. 온라인 상거래와뱅킹은 이미 암호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암호화는 다음을 의미합니다.
누구도 다른 사용자의 지갑에서 자금을 가져갈 수 없습니다.
다른 사용자의 지갑에서 자금을 빼내거나 블록체인을 손상시킬 수 없습니다.
비밀번호 없이는 지갑을 사용할 수 없도록 지갑을 암호화할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은 분산 원장 기술로, 모든 거래 내역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공개성은 거래의 신뢰성을 보장하지만, 동시에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비트코인에서는 강력한 암호화 기술이 사용됩니다.

비트코인 지갑은 공개키와 개인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키는 단일 소유자만이 알고 있습니다. 거래는 개인키로 암호화되어 네트워크에 전송되며, 이를 받는 측에서는 공개키를 사용하여 복호화합니다. 이를 통해 누구나 다른 사용자의 지갑에서 자금을 가져갈 수 없고, 거래 내역도 위변조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비트코인 지갑은 비밀번호로 보호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지갑 파일이 암호화되어 저장되며, 비밀번호 없이는 지갑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 통해 지갑이 유출되더라도 타인이 사용할 수 없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암호화 기술에는 대칭키 암호화와 공개키 암호화가 있습니다.

  1. 대칭키 암호화: 대칭키 암호화는 암호화와 복호화에 같은 키를 사용하는 암호화 기술입니다. 대표적으로 AES, DES, 3DES 등이 있으며, 주로 데이터 전송에서 사용됩니다.
  2. 공개키 암호화: 공개키 암호화는 암호화와 복호화에 다른 키를 사용하는 암호화 기술입니다. 공개키로 암호화된 데이터는 해당 키를 가진 수신자만이 복호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RSA, ECC 등이 있으며, 주로 인증과 전자서명에 사용됩니다.

또한 해시 함수도 암호화 기술로 사용됩니다. 해시 함수는 임의의 길이의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데이터로 매핑하는 함수로, 주로 데이터 무결성 검증 등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 SHA-256, SHA-512, MD5 등이 있습니다.